활성 미네랄과 비활성 미네랄

항간에는 역삼투압 방식으로 정수한 물은 미네랄까지 다 걸러낸 순수한 물이기 때문에 좋지 않다는 주장을 하는 업체들이 있는데 이것은 활성 미네랄과 비활성 미네랄의 차이를 무시하는 무지의 소치이거나 또는 상업적 의도로써 사실을 왜곡하는 말입니다 빈혈이 심한 사람이 철분을 보충하기 위하여 파래나 김 또는 참깨나 돌미나리와 같은 철분이 많은 식품을 먹는 것과 쇳가루를 밀가루처럼 빻아서 물에 타서 마시는 것에는 어떤 차이가 있을 까요? 쇳가루는 무기 미네랄 곧 비활성 미네랄이므로 빈혈 치료에 전혀 도움이 안되며, 식품 속의 철분은 유기 미네랄 곧 분자 구조식을 가진 활성 미네랄이므로 빈혈 치료에 큰 도움을 줍니다.

비활성 미네랄이란 흙속의 무기 광물질을 말하는데, 물 속에 녹아있는 무기 미네랄은 수 백년이 지난다 해도 유기 미네랄로 전환되지 않습니다. 광물질은 광물질일 뿐입니다. 오직 식물만이 무기 미네랄을 흡수하여 물과 탄산가스와 태양의 광합성 작용을 이용하여 생명을 띤 유기 미네랄로 전환시킬 수 있습니다.

사람이나 동물에게는 무기질을 흡수하여 유기질로 전환시키는 능력이 없습니다. 사람이나 동물은 언제나 필요한 미네랄을 식물을 섭취함으로써 공급받도록 하는 것이 자연의 섭리입니다. 유기물과 무기물의 화학적 성분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유기물은 무기물과는 달리 생명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적혈구 속의 철분은 무기성 철분과 그 화학적 성분이 꼭 같지만, 인간이 아무리 못을 빨아도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활성 미네랄 상태의 철분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블랙베리 속의 철분은 무기성 철분과 화학적 성분은 동일하지만 광합성이라는 위대한 자연의 힘에 의해서 전환된 활성 미네랄이기 때문에 적혈구 생성에 꼭 필요한 미네랄로 쓰이는 생명 활동에 참여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물 속에 아무리 많은 미네랄이 녹아 있더라도 무기 미네랄 곧 비활성 미네랄은 그림의 떡처럼 사람이나 동물에게 전혀 도움이 안되는 미네랄인 것입니다. 미네랄이 많아야 좋은 물이라는 주장에는 또 하나의 헛점이 있습니다.

바로 미네랄 성분간의 균형입니다. 좋은 물을 따질 때는 미네랄 성분간의 균형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밝히고 있습니다. 미네랄 성분간의 균형이 잡혀있지 않은 물이라면 미네랄이 많을수록 더 나쁜 결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비슷한 예로서 음식물을 섭취할 때 편식하지 말고 골고루 드셔야하는 것과 같은 맥락입니다.

캘리포니아의 수도물에는 무기 미네랄이 엄청나게 많이 녹아 있으며 그 대부분이 석회질의 주 성분인 칼슘과 마그네슘으로서 미네랄 성분간의 균형이 전혀 맞지 않습니다. 미네랄이 남아 있다는 말을 다르게 표현하면 정수가 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제대로 정수하여 드시지 않는다면 미네랄의 피해만 입는 결과가 될 수 있음을 아셔야 하겠습니다.

Daniel Kim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