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알칼리 이온정수기 협회가 말하는 알칼리수

KBS의 ‘생로병사의 비밀’을 통해서 알려지기 시작한 알칼리 이온수기는 방송 의도와는 전혀 다르게 왜곡되어 사기성 판매업자만 양산한 결과가 되었습니다. 책으로 발간된 생로병사의 비밀 제 2권을 읽어 보시면 알칼리수 업자들이 ‘생로병사의 비밀’을 얼마나 아전인수식으로 왜곡시키면서 그들의 주장을 합리화 시키고 있는지 잘 아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알칼리 이온수기의 본고장인 일본의 알칼리 이온정수기 협회가 밝히는 내용을 발췌하였습니다. 후생노동성 고시 제 112 호에는 가정용 의료기계인 알칼리 이온정수기의 사용 목적은 ‘위장 증상 개선을 위한 음용 알칼리성 전해물의 생성’ 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전적으로, 의료용 도구로 승인이 된 이 기계는 위장 증상으로 만성설사, 소화 불량, 위장 내 이상 발효, 제산제, 위산 과다에 유효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이나 당뇨병 같은 질병 치료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지만 알칼리 이온수의 효과는 과학적으로 입증되지 않았습니다. 알칼리 이온수의 효과 요인에 대해서는 지금까지 여러가지 가설이 있지만, 왜 알칼리 이온수가 위장 증상 개선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국내외 약검에 따르면, 알칼리 이온수에 포함된 수산화 칼슘은 위산과다증, 소아 소화불량, 설사에 효과가 있다고 확인되어 있으며, 옛날부터 그 약효가 인정되고있는 물질입니다. 그러나, 지금까지 알려진 알칼리 이온수의 효능 효과에 대해서는 수산화 칼슘의 약리 효과만으로 설명하기는 어렵고, 현재도 그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외의 여러 효능 효과들에 대한 가설들이 있으며 각 분야에서 다양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생리활성 메커니즘 분석이 진행되고 있지만 현재까지 보고된 과학적 근거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물의 클러스터가 작아진다’라는 것도 과학적인 데이터가 없는 근거없는 주장일 뿐입니다. 또 알칼리 이온수에는 수소가 포함될 수 있는데, 최근에는 이 수소의 작용이 주목 받으면서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기초적인 검토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수소의 형태와 생체의 활성 산소에 대해서 어떻게 작용하는지 등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한 결론이 없으며 연구 단계에 있기 때문에 섣불리 그 효과를 운운해서도 안되겠습니다.

Daniel Kim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