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 미네랄

물에 관한 관심이 커지면서 물속의 미네랄에 대한 관심도 많지만 정작 미네랄을 제대로 알고 계시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대부분 물 상품과 관련된 특정 회사의 마케팅 전략에 의한 광고를 통해 들은 왜곡된 정보를 바른 지식으로 알고 계시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미네랄하면 물을 떠올리는 현실이라 미네랄에 대한 바른 정보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미네랄은 생물이 살아가는데 필수적인 단백질 지방 당질 비타민과 더불어 5대 영양소 중의 하나입니다. 필수 미네랄에는 칼슘 인 나트륨 염소 칼륨 마그네슘 황과 같이 매일 일정량 이상을 섭취해야 하는 다량 미네랄과 크롬 구리 철분 셀레늄 망간 게르마늄 등과 같은 미량 미네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인체에 필요한 미네랄은 동물체 내에서 합성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식품을 통해서만 섭취가 가능합니다. 그런데 중요한 것은 사람이나 동물은 식물처럼 흙이나 물로부터 직접 미네랄을 흡수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미네랄이 다 좋은 것이 아닙니다. 미네랄에는 독성 미네랄도 있습니다. 주로 수은 카드뮴 납 비스무스 안티몬 우라늄 비소 등의 중금속이며 이것들은 우리 몸에 불필요하고 해로운 성분이지만 현대인들의 직업과 오염된 환경 때문에 섭취하게 되는데 인체에 치명적인 악영향을 주기도 합니다. 미네랄의 인체내 역할은 매우 중요하고도 다양합니다.

첫째, 신체 구성 성분으로써 작용을 합니다. 칼슘과 인은 뼈와 치아 같은 신체조직을 구성하는 역할을 하며, 인 불소 등은 보조적으로 신체 구성에 영향을 줍니다. 그 외에 핵단백질 세포액 체액의 중요한 성분으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다음, 조절작용을 합니다.
혈액이나 조직 세포내의 산 알칼리의 균형을 잡아주어 정상으로 유지하도록 조절하여 원활한 신체 기능을 할 수 있게 하며 체액의 균형을 잡아 줍니다.

또, 미네랄은 신체 내에서 일어나는 여러가지 반응에서 촉매 기능을 합니다. 마그네슘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의 분해 합성과정에 관여하며 구리 칼슘 칼륨 망간 아연 등 많은 종류의 원소들은 체내의 이화작용 및 동화작용의 촉매 또는 효소의 구성 성분으로써 역할을 합니다. 이처럼 필요하고도 중요한 미네랄이지만 물 속에 녹아 있는 미네랄은 인체가 흡수할 수 없는 무용지물이거나 독성을 지닌 것일 수 있어서 미네랄 햠량이 많은 물이 좋은 물이라는 식의 표현은 매우 잘못된 것입니다.

음식을 골고루 드시는 것이 가장 좋은 미네랄 보충의 방법임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Daniel Kim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