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셔라

1953년 5월 29일, 에베레스트가 세계 최고봉으로 밝혀진지 100년만에 영국의 원정대는 세계 최초로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산 정상 정복에 성공하게 되는데 이 위대한 성공에는 놀라운 비화가 있습니다. 100년 만의 원정 성공으로 귀족의 작위를 받은 뉴질랜드 출신의 에드먼드 힐러리 경은 불과 몇 개월 전에 에베레스트산 정상 정복에 도전했다가 실패한 스위스의 원정대에게서 매우 중요한 정보를 얻게 되었습니다. 그는 성공에 필수적인 비밀 무기를 감지하고 길을 안내하는 셀파들에게 충분한 여분의 건전지를 가지고 가도록 부탁을 하였답니다.

높은 산에는 언제나 눈이 쌓여있고 얼음이 뒤덮여 있어서 건전지를 이용하여 원하는 대로 깨끗한 물을 만들어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스위스 원정 대원들은 정상 정복을 시도할 때에 하루에 물을 2컵씩 마셨다고 알려졌습니다. 그러나 영국의 원정 대원들은 하루에 물을 12컵씩 마시도록 했습니다. 영국의 원정대장이자 주치의였던 헌트(Dr. Hunt)는 영국 원정 대원들의 성공 비결은 물을 많이 마신 것이라고 증언하였습니다. 하버드 대학에서는 운동 선수들을 세 그룹으로 나누어 트레드밀에서 제자리 걷기 운동 실험을 했습니다. 물을 전혀 마시지 않고 운동을 한 그룹의 선수들은 3시간 반 정도 운동을 하고 지쳤으며 체온은 38.9도로 상승하였고 더 이상 운동을 할 수 없었습니다. 두 번째 그룹 선수들은 운동을 하는 동안 원하는 대로 물을 마시게 하였으며 6시간 운동을 하고 지쳤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그룹 선수들은 원하는 대로 물을 마시면서 매번 마신 물의 1/3을 더 마시게 하였습니다. 이들은 7시간 동안 운동을 하였으며 체온은 38.3도로 상승하였고 운동을 더 계속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시험을 앞 둔 수험생이 물을 충분히 마시면 물 속에 녹아 있는 산소가 우리 몸에 공급이 되면서 뇌의 활동이 활성화 되어지고 결과적으로 좋은 성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성공하려면 물을 충분히 마시라! 이것은 단지 등산가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며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도, 직장인들에게도, 남녀 노소 불문하고 누구에게나 적용되는 중요한 원칙입니다. 그러나 순수하고 깨끗한 물을 문제가 있는 물인듯 떠들고, 오히려 건강을 해치는 물을 마치 병을 치료하는 기능이 있는 물처럼 대대적으로 선전하며 소비자들을 현혹하고 있는 현실을 보면서 진짜 성공하려면 좋은 물을 충분히 마셔야 한다고 고쳐서 말하고 싶습니다.

Daniel Kim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