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수는 아닙니다

물의 종류는 여러 기준으로 나눌 수 있지만 석회질 또는 Hardness로 불리는 무기 광물질의 함유량에 따라 경수와 연수로 단순하게 나눌 수 있습니다.

경수로 세탁을 하면 세제를 많이 써도 때가 잘 지지 않고 비누 성분이 세탁물에 남아 있어 여러번 행구어도 마음이 개운치 않습니다.
샤워를 하면 머리카락이 뻣뻣하고 피부가 가렵고 거칠어집니다. 설거지나 세차 후에는 그릇이나 유리 표면에 얼룩이 심하고 잘 지워지지도 않습니다. 욕조나 싱크 주변이 쉽게 더러워 지고 딱딱한 돌이 생겨 집안을 깨끗하게 유지하려는 주부님들을 괴롭힙니다.

연수 중에서 가장 이상적인 물은 순수한 물입니다. 순수한 물은 인체내에서 건강과 관련된 매우 중요한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데 하나는 Hardness라고 하는 무기 미네랄이 체내로 들어가는 것을 방지하고 다른 하나는 체내에 쌓인 무기 미네랄을 배출시키는 것입니다.

요즈음에는 이상한 일들이 벌어지고 있는데 무기 광물질 함량이 높은 경수를 미네랄이 많은 좋은 물이라고 하며 역삼투압 방식으로 정수한 순수한 물은 미네랄이 없는 나쁜 물이라고 합니다.

WHO의 먹는 물 기준은 Hardness 수치가 100 ppm이 넘지 않아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는데 남가주 수도물의 Hardness는 300 ppm에서 800 ppm 정도의 심한 경수입니다. TH 헉슬리는 “삶의 물리적 기초에 관하여”에서 인간이나 동물은 물속의 무기 미네랄을 이용할 수 없다고 하였습니다. 인체의 세포는 항상성에 의하여 신진대사에 필요한 활성 미네랄은 흡수 보존하고 인체에 해를 주는 비활성 미네랄은 흡수하지 않습니다.

T. Rozelle 도 “물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서 정상적인 사람의 경우, 순수한 물을 섭취해도 인체의 항상성 작용으로 미네랄 결손은 생기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미 해군은 50년 이상 증류된 물을 사용해 왔으나 아무런 문제가 없었다고 발표하였습니다. 미 육군은 역삼투압 방식으로 정수한 순수한 물을 사용하고 있는데 건강에 문제된 적이 없었으며 미 우주항공국은 TDS가0.05ppm 정도의 극도로 낮은 물을 사용해 왔지만 이 물의 음용에 의한 건강의 악영향은 발생하지 않았다고 하였습니다. 또한 WHO도 질의에 대한 답변으로 TDS수치가 낮은 순수한 물이 인체의 미네랄 균형에 영향을 미친다는 자료는 없다고 하였습니다.

Daniel Kim
CEO